순위 | 고객정의 | ||||
---|---|---|---|---|---|
고객의 특성 분류 | 고객의 유형 | ||||
지리적 (거주지역 등) |
생리적 (성별,나이 등) |
통계적 (통계적 자료에 근거한 구분) | 사회문화적 | 최종사용자 / 구매영향자 / 의사결정자 / 잠재고객 중 선택 (중복가능) |
|
1 | 대도시 | 30~40대 여성 | 중상류층 | 골드미스 족 | 최종사용자 / 의사결정자 |
2 | 중소도시 | 10~30대 청년 | 미취업자 / 취업준비생 | 청년실업 관련 | 최종사용자 / 잠재고객 |
3 | |||||
4 |
시장 구분 | 시장 정의 | 시장 규모 | 시장 분류 |
---|---|---|---|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 억원 |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 |
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억원 |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 |
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억원 |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