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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비즈니스모델 아웃라인


고객(시장) : 고객 세분화 및 구체적 정의 & 가질 수 있는 시장 기회
고객 정의 + 시장 규모
고객 정의(Customer Segmentation)
   - 고객은 정확하게 누구 이며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정의한다.

시장 규모(Market Size)
   -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총 시장기회를 파악한다.
   ●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 총 유효시장 (시장조사 자료 참조) → 사업아이템과 연관된 총 유효시장
   ● 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서비스 가능한 유효시장 (비즈니스 모델로 확인) → 100% 시장점유율의 유효시장
   ● 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목표시장/수익시장/거점시장 (수익성/지속성) → 점유할 수 있는 목표 / 수익 / 거점시장
고객 정의 : Costomer Segmentation
- 고객(지리적, 통계적, 행동적, 소비성향적, 문화적 특징)을 세분화하여 정의한다.
- 고객 유형을 구분하여 정의한다.
- 구매 또는 사용에 영향력을 가지는 사람을 찾는다.
- 경제적 구매자(돈을 지불하는 사람)는 누구 인가?
- 의사 결정자는 누구 인가?
고객 정의 테이블
순위 고객정의
고객의 특성 분류 고객의 유형
지리적
(거주지역 등)
생리적
(성별,나이 등)
통계적 (통계적 자료에 근거한 구분) 사회문화적 최종사용자 / 구매영향자 / 의사결정자 /
잠재고객 중 선택 (중복가능)
1 대도시 30~40대 여성 중상류층 골드미스 족 최종사용자 / 의사결정자
2 중소도시 10~30대 청년 미취업자 / 취업준비생 청년실업 관련 최종사용자 / 잠재고객
3
4
시장 규모 테이블
시장 구분 시장 정의 시장 규모 시장 분류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억원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억원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억원 기존시장 / 신규시장 / 틈새시장 중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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