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 bg 고객(시장) 문제 기존대안 해결방안 가치제안 인지 채널 자원 파트너 실행 피드백


나의 비즈니스모델 아웃라인


기존대안 : 중요하거나 심각한 문제가 현재 해결되고 있는 방식
기존대안 (Alternatives) / 경쟁 (Competition) 분석
- 고객이 정의한 문제에 대한 고객의 해결의지를 파악하고 중요하거나 심각한(Critical) 문제를 현재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 고객이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경쟁업체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해결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해결 의사가 전혀 없는 것인지를 구분한다.
- 고객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편함이나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는 문제이거나 전혀 해결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는 사업 아이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 현장에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지표를 활용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안의 해결
01. 문제
   - 문제 정의


02. 대안의 해결 방식
   - 고객 스스로 해결하고 있는지? → 의도적, 자발적, 경제적 이유 등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이유를 확인
   - 경쟁업체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 있는지? → 경쟁업체들의 해결정도를 파악하여 차별화 포인트 도출
   -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지? → 고객이 해결하지 않는 이유가 인식의 결핍에 따른 것인지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를 확인


03. 대안의 해결 정도
   - 기존 대안이 가지고 있는 해결정도를 확인하여 새로운 해결안의 창출 가능성 검토
   - 상 (대안이 불가) / 중 (대안이 가능) / 하 (대안이 확실)


04. 대안의 강점
   - 기존 대안이 가지고 있는 강점 제시
   - 극복해야 하거나 피해야할 항목 검토


05. 대안의 약점
   - 기존 대안이 가지고 있는 약점 제시
   - 차별화를 둘 수 있는 항목 검토


06. 해결 의지
   - 고객이 문제에 대한 해결의지를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해결안의 우선순위에 반영
   - 매우 강함 / 강함 / 보통 / 약함 / 매우 약함
기존대안 분석 테이블
문제 대안의 해결 방식 대안의 해결 정도 대안의 강점 대안의 약점 고객의 해결 의지
문제정의에서 선택된 문제 (1)
문제정의에서 선택된 문제 (2)
문제정의에서 선택된 문제 (...)

비즈니스모델 아웃라인 작성하기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설명을 읽으며 나만의 비즈니스모델 개요를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