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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비즈니스모델 아웃라인


해결방안 : 기존대안에 비해 경쟁적 혹은 차별적인 해결방안
해결안 : Solution
- 고객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강하고 해결의지와 해결에 따른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이나 혜택이 충분히 높다면 여기에 맞는 차별적이고 경쟁적인 해결안을 제시한다.


경쟁적 해결안
-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존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여 경쟁적인 지위를 가질 수 있는 해결안으로서 반드시 정량적 지표로서 제시해야한다.
- EX. 품질, 가격, 시간, 성능 등


차별적 해결안
- 기존의 경쟁업체들이 제시하고 있지 않고 독보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는 해결안으로서 고객이 다른 제품과 서비스와 ‘다름(differentiation)’이라는 인식을 얻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해결안을 제공해야한다.
- EX. 디자인, 브랜드, 편의성, 활용성, 접근성 등
해결안 제시 분석 테이블
문제 솔루션 구분 해결 강도 해결 가능성 고객 만족도
문제 정의 해결안 ① 경쟁적 매우 강함·강함·
보통·약함·매우 약함
매우 높음·높음·
보통·낮음·매우 낮음
매우 높음·높음·
보통·낮음·매우 낮음
문제 정의 해결안 ② 차별적 매우 강함·강함·
보통·약함·매우 약함
매우 높음·높음·
보통·낮음·매우 낮음
매우 높음·높음·
보통·낮음·매우 낮음
해결안 제시
1. 문제 : 기존의 문제를 정의한다.
2. 솔루션 : 기존의 대안을 뛰어넘을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도출한다.
3. 구분 : 제안된 아이디어를 경쟁적 요소와 차별적 요소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4. 해결 강도 : 문제와 해결안의 일치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으로서 제시된 아이디어로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한지를 분석한다.
5. 해결 가능성 : 제시된 해결안이 법적인 제한이나 경제적 효율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 되었는가를 검토한다.
6. 고객 만족도 : 고객의 입장에서 해결안이 가지고 있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확인하여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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