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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제안 : 기업이 제시한 해결방안으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익
가치 제안 및 선정 : Value Proposition & Selection
- 기업이 제시한 해결안으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편익과 혜택이 무엇이며 이익의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제공해 줄 것을 약속하는 과정이다.
- 즉, 고객과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고객에게 제안 함으로서 고객이 선택하고 고객이 제안된 가치와 교환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 가치가 설정되면 고객과의 가치교환을 위해 가치를 충분히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로 전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치에 기반을 둔 요구사항 설계를 진행한다.
- 가치제안 단계는 가설설정 단계와 가설검증 단계 및 제품과 서비스로의 전환단계로 구분된다.
가치 제안 단계
01. 가치 제안을 위한 가설 설정 단계
-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편익과 혜택을 설정하고 핵심 가치를 선정하여 고객에게 제안할 경우 고객은 충분히 가치를 교환할 의사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한다.


02. 가치 제안에 따른 가설 검증 단계
- 고객에게 제공한 가치가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편익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또한 그렇게 느끼고 있는지를 확인 함으로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한다.
- 고객이 가치 교환의사가 부족하다면 다른 가설을 설정하여 재차 검증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03. 가치 전환 단계
- 고객으로부터 검증된 가치를 고객과 교환하기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로 전환하는 단계이며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기 보다는 최소핵심기능
   제품/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구사항 설정을 위한 Kano-Model 활용
1. 기본적 요구사항 : 기존 경쟁업체들이 제공하는 스펙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요구조건이며
    제안되지 않을 경우 고객의 불만이 커짐 (EX. 스마트폰의 통화품질)
2. 일차원적 요구사항 : 요구조건이 우수하면 우수할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요구사항
    (EX. 스마트폰의 대기시간)
3. 매력적 요구사항 : 없어도 무방하나 있으면 고객이 놀라워 할 수 있는 요구사항
    (EX.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
가치와 제품 또는 서비스와의 일치와 설계
고객과의 가치교환(기업입장에서는 수익창출의 원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제안되 가치를 잘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 선정 테이블
문제 구분 핵심가치 선정 고객 혜택 고객의 가치교환 가능성
기존의 문제를 정의한다. 해결안 단계에서 선정된
주요 해결안을 나열한다.
기업이 제시한 해결안으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편익과 혜택이 무엇이며 이익의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를 확인하고고객에게 제공해 줄 것을 약속하는 과정이다. 선정된 가치에 대하여 고객이 가치교환 의사가 충분히 있는지를 확인한다.
문제 정의에서
선택된 문제 (1)
매우 강함·강함·
보통·약함·매우 약함
문제 정의에서
선택된 문제 (...)
매우 강함·강함·
보통·약함·매우 약함
제품/서비스 설계 테이블
가치 유형 사진 또는 도안 기본적 요구사항 일차원적 요구사항 매력적 요구사항
가치를 효율적/효과적으로
반영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표현할 수 있는 사진
또는 도안을 첨부한다.
기존 경쟁업체들이 제공하는
스펙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요구조건이며 제안되지 않을
경우 고객의 불만이 커짐
요구조건이 우수하면
우수할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요구사항
없어도 무방하나 있으면
고객이 놀라워 할 수 있는
요구사항
제품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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