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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비즈니스모델 아웃라인


파트너 : 기업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파트너
핵심 파트너사 선정 : Key Partners
- 가치사슬(Value Chain)구조를 파악하고 기업간의 협력(Collaboration)을 통해 시너지(Synergy)를 창출할 수 있는 파트너가 누구인지를 확인한다.
- 시장에서의 파트너는 전략적인 객체로서 언제든지 M&A를 통해 통합(Integration)될 수도 있으며 내부에서 Spin-off(분사)하여 만들어질 수 있는가 하면
- 현재의 파트너사가 미래에는 경쟁사로 돌변하거나 또는 반대로 지금의 경쟁업체가 미래에는 파트너사로 이어갈 수도 있는 것이 시장의 구조이다.
- 시장 경제에서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친구도 없다’ (frienemy : 친구와 적을 합친 단어로 영국 케임브리지대 심리학 교수인 테리 앱터가 책 <베스트 프렌즈>에서 언급)
가치사슬 : Porter’s Value Chain
1. 주 활동 (Primary Activities) :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직접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제품생산, 운송, 마케팅, 판매, 물류 및 서비스 활동을 말한다.
2.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ies) :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으로서 기업 인프라, 인사, 재무, 기술개발, 기획 등을 말하며
    이는 주 활동을 지원하는 제반업무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 지원 활동 가운데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따라서 주 활동으로의 이동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EX. 연구소 기업의 기술개발 활동)
가치사슬에 따른 파트너쉽 관계 정의
주요활동 방식 파트너쉽
구매활동 인소싱 내부 인력
기술개발 인소싱 내부 인력
인사 인소싱 내부 인력
재무/기획 인소싱 내부 인력
생산 아웃소싱 ○○기업
운송 아웃소싱 ○○기업, ○○기업
마케딩/판매 인+아웃소싱 내부 + ○○기업
물류 아웃소싱 ○○기업
서비스 인소싱 내부 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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